이제 28년 공립학교 전문기업 FSS유학과 함께 공립학교의 문을 두드리세요!!
 
       
 
 
Home > 공립대학/컬리지 > 조건부유학/편입
     
 
편입과 조건부 입학
캐나다 학부 과정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를 이수하고 학생들 모국의 학부과정으로 편입하기도 한다. 또는 반대로 모국의 학교에서 캐나다 대학으로 편입한 후 학위를 취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모두 진학하고자 하는 캐나다 대학과 학생의 모국에 있는 대학 및 전문대학의 진학상담원과 희망하는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학점 인정에 대해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에서 대학에 재학 중에 캐나다의 대학으로 편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신입생과 마찬가지로 고등학교와 대학에서의 성적을 근거로 입학지원을 하게 된다. 캐나다의 대학에서 학생이 모국에서 이수한 학점과 전공분야, 캐나다
 
대학에 지원한 학과에 따라 학점을 인정해 준다. 인정되는 학점에 대해서는 입학허가가 된 후에 캐나다 대학으로부터 통보 받는다. 인정되는 학점 수는 캐나다의 각 대학마다 개별적으로 평가되며, 한국의 대학과 캐나다의 대학간에 자매결연 내지 학점교육가 인정되는 경우에는 타 대학의 학생보다 더 나은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다.
1. 종합대학 편입 과정 (University Transfer Program)
종합대학에서 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은 컬리지에서 첫1, 2년간 공부를 마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점을 취득한 학생들은 종합대학의 2학년이나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다. 편입과정을 제공하는 컬리지들은 대체적으로 근처의 종합대학들과 연계를 맺고 있으나, 학점 교류를 하고 있는 대학이 어디인지는 학교를 통해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강하는 코스들이 학생들이 계획하고 있는 전공의 학위과정에 적합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컬리지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 있으며, 이들 대학들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 있는 종합대학교들과 연계하여 유리한 편입학 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1년 내지는 2년 동안 대학편입학 과정에서 공부하고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 있는 종합대학교들로 편입할 수 있는 편입과정이 우수하다. 또한 협정에 따라 다른 주의 대학들로도 편입할 수 있다. 이러한 편입과정 이수 후의 편입을 원할 때에는 학생들의 성적이 적어도 B 또는 B+이상을 유지하여야만 편입학 및 학점인정이 용이하다. 기초가 부족한 유학생들에게는 어설픈 토플시험 준비만으로 큰 대학에 턱걸이 입학하여 부족한 영어실력과 본인이 감당하기에 힘든 대규모 수업에서 스스로 공부하며 수업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컬리지에서 영어실력을 쌓으며 정규수업을 들을 수 있어 유학생들에게는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온타리오 주 등 캐나다 다른 주들도 이와 같은 시스템이다.

Ontario College University Transfer Guide -------------------→ http://www.ocutg.on.ca
Alberta Council on Admissions and Transfers (ACAT) ------→ http://www.acat.gov.ab.ca
British Columbia Council on Admissions & Transfers ------→ http://www.bccat.bc.ca
Newfoundland and Labrador Council on Higher Education → http://www.edu.gov.nf.ca/council
2. 조건부 입학 (Conditional Acceptance)
보통 컬리지 입학은 대학과 마찬가지로 토플이나 IELTS 등의 영어성적을 요구한다.
그러한 영어성적을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있더라도 최소 조건의 성적까지 미치지 못할 경우 입학하려는 컬리지의 자체 ESL 영어 프로그램을 수료함으로써 조건부로 정규과정에 입학 할 수있다. (포트폴리오 등의 특별한 조건이 있는 전공은 영어조건은 면제를 받지만 포트폴리오 등의 추가 입학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실지로 정규과정을 듣기위해서는 충분한 실지 영어실력이 있어야 하므로 토플제출보다는 부설 ESL수료를 추천하는 학교들이 많이 있다.
자체 ESL의 기간과 레벨 수는 학교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지만 주로 서부는 4개월을 한 레벨로 해서 총 4개의 레벨이 있고 동부는 2개월을 한 레벨로 해서 8개의 레벨이 있는것이 일반적이다.
자체 ESL 레벨 테스트를 통해 처음 들어갈 레벨의 위치를 판정받으며 그 레벨에 따라 정규과정 입학하기 까지의 시간이 결정된다. 학교에 따라서는 상위 2개 레벨에서는 대학 과목을 1, 2개 정도 시작하게끔 허용하기도 한다.
UBC, SFU 대학 편입 프로그램
왜 유학생들은 UBC, SFU 입학시 편입이 유리한가?
UBC와 SFU의 유학생 담당자들도 유학생들의 경우 Direct 입학보다는 편입학생들의 적응도가 높다고 판단하고 있고 그렇게 하길 권유하고 있다.
1. 컬리지? 내가 왜 2년제를 가? --- 이런 선입견은 버려라!
캐나다도 역시 여건이 된다면 4년제 대학 졸업을 선호하게 된다. 물론 취업을 위한 것이라면 취업에 유리한 단기 전공들을 제공하는 컬리지가 더 좋을 수는 있다. 그래도 갓 고등학교 졸업자나 학위가 없는 학생들은 4년제 대학 졸업을 추구하는 경향이 많다.
캐나다는 4년제 대학에서 최소 2년 동안 공부 (3, 4학년)를 하면 졸업장을 받게 되고 그 졸업의 의미는 편입생과 그렇지 않는 경우와 차이가 전혀 없다.
2. 입학의 용이, 컬리지는 고등학교등의 내신 성적의 영향력이 미미하며 영어조건도 4년제
   대학보다는 낮은 편이다.
컬리지도 4년제 대학과 같이 고등학교 성적과 영어성적을 요구하지만 컬리지는 고등학교 성적으로 인한 불합격이 거의 없으며 영어도 IBT 80점이상이면 가능하며 상응하는 영어성적이 없을 경우 컬리지 자체 연수과정을 거치는 조건부 입학이 가능하다.
컬리지 연수과정은 영어성적이 없을 경우 필수로 듣기도 하지만 그 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정규과목을 이수할 때 영어로 인한 어려움을 최대한 줄이게 된다.
3. 학점 관리가 유리한 면이 많고 학비가 저렴하다.
캐나다에서는 컬리지에서 대학교로 편입이 일반화 되어있고 대학으로 바로 들어가지 않고 컬리지를 거쳐서 편입하는 경우는 학점관리에 유리한 면이 많다. 예를 들어 4년제로 바로 입학하면 자부심은 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유학생들에게는 대학교 수업을 따라 가는 데에 있어서 엄청난 부담을 안겨줄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등학교 졸업후 바로 대학교에 입학하는 학생이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컬리지에서 교양과목 학점관리를 하고 편입해서 전공과목을 대학교에서 이수하는 경우도 많다. 유학생들도 학비 부담과 학교 학업 수준에 대해서 특히 한국에서 바로 온 학생들은 한국에서 영어 성적이 좋고 명문대입학을 했던 사람들 마저도 대학교로 바로 입학하면 대부분 1년정도를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이 현실이다. 캐나다 대학교에 적응도 해야하며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고 대학교 교수들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을 배려해 수업 내용을 수업중간에 반복한다던가 레포트 같은 과제를 내줄 때에도 전혀 배려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하기에 한국 유학생들은 수업에 낙제하는 것이 태반이고 그렇게 되면 좌절감과 우울증은 물론이고 학비 낭비와 시간 낭비로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클래스의 학생수도 적고 학비도 저렴하고 학점도 대학교 보다 따기 쉽고 적은 학생수이기 때문에 교수가 신경도 더 많이 써주고 캐나다의 대학 생활과 영어로 강의 듣는 것들을 적응할수 있게 컬리지를 먼저 들어가서 1년이나 2년동안 크레딧을 따고 편입하는 것이 더 현실적으로 실용적이다. 어차피 1~2학년때는 교양과목과 영어과목을 위주로 학점을 따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컬리지에서 조금 쉽게 더 좋은 학점을 따는 것이 학생들에게는 단계적 적응을 거쳐 현실적으로 실용적이며 후로는 성공적으로 유학생활을 마칠 수 있는 경우가 더 많다.
4. 컬리지에서 UBC, SFU와 편입을 학점이 안 되서 못할 수도 있지 않은가?
물론이다. 컬리지 가서 학업성적이 원하는 조건 (C+, 일부 학과는 B+또는 A-)을 못얻을 경우는 편입이 불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경우 UBC, SFU를 바로 입학할 경우는 더더욱 학점 관리가 안됨은 당연한 논리일 것이다.
그럼 그러한 편입에 유리한 광역 밴쿠버 컬리지는 어떤 학교들이 있는가?
Douglas College
Langara College
Columbia College
Coquitlam College
현지 학생들의 말말말--
실제로 www.bctransferguide.ca 를 바탕으로 학점인정관계를 한눈에 볼수 있고 위의 컬리지들의 학점을 UBC, SFU에서 똑같이 인정을 하는 것이 사실이다.
현지 유학생 및 현지 컬리지 학생들 사이에서 각 컬리지 마다 UBC나 SFU로 편입하는 확률이 각 컬리지 마다 다르다고 하기도 한다.
예를들어 Langara College 는 UBC로 편입하는 확률이 다른 대학교로 편입하는 확률보다 높다. Douglas College 는 SFU 로 편입하는 확률이 다른 대학교로 편입하는 확률보다 높다. Coquitlam College 는 UBC 와 특별한 협정이 맺어있어서 UBC 로 편입하는 확률이 상당히 높다. Columbia college 는 UBC 나 SFU 편입률이 비슷하지만 SFU 로 편입하는 학생들이 더 많다. 이러한 Comments 들이 현지 컬리지 학생들 및 유학생들 사이에서 그 컬리지 학생들의 경험을 토대로 구설수에 오르는 경우도 있다.

UBC, SFU의 편입 프로그램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FSS 02 568 3467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