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28년 공립학교 전문기업 FSS와 함께 공립학교의 문을 두드리세요!!
 
       
 
 
Home > 시험관련정보 > GRE/GMAT > GRE
     
   
 
GRE는 'Graduation Record Examination'의 약자로 경영대학원(MBA), 로스쿨(Law school), 의대/치대 대학원을 제외한 미국과 캐나다 일반대학원 입학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험으로 입학 사정과 장학금 수여 판정을 기준하는 시험입니다. 이는 전 미국 학생들에게도 요구되는 시험으로 언어(verbal), 수리(quantitative), 논리 분석 작문(analytical writing)시험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대학원에서 요구하는 과정을 이행할 수 있는 언어적 감각과 수학적 능력이 있는지를 테스트한다. 미국과는 다르게 캐나다에서는 이 시험을 채택하지 않았으나 최근 명문 대학원에서 서서히 요구하는 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GRE는 가장 어려운 영어 시험 중 하나로 대학원으로의 유학을 결심한 학생들에게는 필수 과정입니다. GRE는 고난도의 단어 실력과 독해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미국과 캐나다 문화와 언어에 익숙지 않은 외국 학생들에게는 단어(verbal) 파트에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아시아권의 학생들의 경우, Math 파트와 Analytic파트에서 점수를 확보함으로써 낮은 Verbal 실력을 보충 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CBT 방식이 되면서 시험 보안 문제가 발생하여, Verbal 파트에서 눈에 띄게 점수 인플레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험 출제 기관인 ETS에서는 중국 본토, 홍콩, 대만, 한국에서는 시험 보안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까지 CBT(컴퓨터로 시험을 치르는 방식)방식의 GRE General Test가 중단되고 대신에 Writing 파트가 필수인PBT(지필 시험)을 실시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Writing 파트까지 PBT로 치르면서 채점이 오래 걸리고 성적이 나오는 날짜가 상당히 지연됨에 따라 Writing 파트(Issue + Argument)는 자신이 선택한 날에 CBT로 치르고, Verbal과 Math 파트는 정해진 날짜에 다른 수험생들과 함께 PBT로 치르는 방식이 현재 도입되어있습니다.

GRE 점수
입학 사정의 기준 6-7가지 중에 GRE는 단지 1가지에 불과하다는 것을 미국의 admission director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너무 고득점을 따려고 GRE에만 매달릴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가지 route중 자기가 PR할 수 있는 영역에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석사 1200점, 박사 1300점(VERBAL + MATH)이 평균적으로 요구되는 점수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GRE 시험접수와 절차
전화 등록 : 02-3211-1233로 전화를 걸어 등록한다.
우편 등록 :
->Bank Check (US$)로 응시료 지불
->Bulletin 안의 International Test Scheduling Form을 작성.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는 반드시 기재.
->Bank Check와 함께 한미교육위원단에 등기로 보냄.

팩스 등록 : 02-3275-4029로 팩스를 보냄.
International Test Scheduling Form을 작성하고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는 반드시 기재.
GRE 시험장소
서울 경기대학교
부산 부산대학교
광주 전남대학교
대구 계명대학교
시험횟수와 시험 날짜
GRE PBT시험은 중국 본토, 홍콩, 대만, 한국에서는 2004년 10월 23일과 2005년 6월 11일에 실시하며, 두 번 모두 응시 기회가 있습니다. 언어(verbal), 수리(quantitative)는 PBT로, 논리 분석 작문(analytical writing)시험은 CBT로 봐야 합니다. 언어, 수리와 논리 분석 작문 시험은 같은 시험 년도(같은 해가 아님, 아래의 표에서 같은 행에 있는 기간이 동일 시험 년도임)에 봐야 하며 주의할 점은 반드시 Analytical Writing 시험을 먼저 치러야 합니다. 위 국가를 제외한 국가들에서는 CBT시험을 실시하며 이런 경우, 한 달에 한번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단, 지원하는 학교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CBT성적을 낼 경우에 대한 불이익이 없나를 알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CBT Analytical Writing 시험일
PBT Verbal & Quantitative 시험일
성적표 발송 예정일
2004.7.1 ~ 2004.9.18
2004.10.23
2004.12.3
2004.9.19 ~ 2005.5.7
2005.6.11
2005.7.23
 
GRE 누적에 대해서
TOEFL과 달리 시험 볼 때마다 시험 점수가 누적되어 성적표 하단에 시험일과 누적 점수가 기록되는 Cumulative System입니다. 낮은 점수의 경우 입학 사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점수를 Cancel하거나 심지어 이름 철자를 바꾸기도 하는데 미국과 캐나다 대학의 경우 낮은 점수가 크게 문제 되진 않습니다. 점차 점수가 향상되는 모습을 보여주면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만약 누적이 걱정이 된다면 연속해서 3번 이상 시험을 보면 처음의 점수는 밀어내면서 성적표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제는 3번 이상의 시험을 보려면 무려 1년 반을 기다려야 합니다.
 
Top으로 이동